top of page

김호ㅣ한국기후변화학회 회장 ㅣ 전문가 담론을 대중화

최종 수정일: 2월 8일

 

김 호

​​한국기후변화학회 회장


Planet03의 창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최근 기후 위기가 심화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이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해법은 서로 다른 게 생각합니다.


인간이 이제까지 누려온 것들을 전혀 포기하지 않으면서 지속적인 성장의 관점에서 각종 기술과 제도로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지금까지는 기후 위기 대응에서 가장 큰 목소리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기술 위주의 한계를 인식하면서 자연 기반 해법 등이 논의되고 있으나, 이 역시 대부분 사람들이 동의한다고 하기에는 아직까지는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근본적으로는 현 인류의 모든 것을 돌아 보고 우리의 지속 가능한 생존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다시 한번 질문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제까지 비교적 소수의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야기되던 이러한 담론들을 우리의 절박한 미래를 생각하면서 대중화하는 것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때에 planet30의 창간은 오랜 사막 여행 중에 만난 오아시스와 같은 소식입니다. 잡지의 무궁한 발전을 온 마음을 모아 기원합니다.


 





.





















오창길

자연의 벗 연구소 이사장

자연의벗 연구소에서 플래닛03의 개국 축하 인사를 전합니다. 기후, 숲, 생태에 관한 이야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새로운 미디어 플래닛03은 기후위기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는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지구 환경의 보전에 대한 사회적 참여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후, 숲, 생태 전문 미디어 플래닛03은 기후변화에 대한 사람들의 지식을 증진시키고, 숲과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사람들을 숲과 가까운 곳으로 이끌 것임을 확신합니다. 미디어는 우리의 생각을 바꾸고,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플래닛03의 창간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큰 한걸음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기후변화로 달라지는 세상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후변화에 적응해야 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기후, 숲, 생태 전문미디어 플래닛03이 독자들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미디어가 되어주기를 바랍니다.

자연의벗연구소는 환경교육진흥법에 기반한 지역환경교육센터로서 교육의 영역에서 기후변화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기후, 숲, 생태 전문 미디어 플래닛03의 개국을 통해 미디어가 시민들에게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이는 지구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다양한 사회적 모둠 간의 대화를 이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플래닛03의 개국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지속가능하고 풍요로운 자연을 위한 길에 플래닛03이 함께 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






Comments

Rated 0 out of 5 stars.
No ratings yet

Add a ra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