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캐슬린 울프 | '자연'에 대한 경제 가치를 평가하다

 

황희정 기자 2024-11-01

캐슬린 울프(Kathleen L. Wolf) 박사는 워싱턴대학교 교수로 환경심리학자이자 사회과학자다. 도시 숲과 녹지가 인간의 정신적 및 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위트만대(Whitman College)에서 생물학 학사, 미시간대학교에서 조경학 석사(Master of Landscape Architecture)와 환경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도시의 녹지 공간이 주민들의 스트레스 완화, 심리적 안정, 그리고 주의력 회복에 기여한다는 '주의 회복 이론(Attention Restoration Theory)'을 기반으로 다양한 연구를 수행했다. 녹지가 공공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입증했으며, 도시 내 녹지의 혜택을 평가해 지역 사회와 정책 입안자들에게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연구로 확장되었다. 미국 산림청과의 협력으로 '도시 숲과 인간 건강에 대한 기후 적응 행동(Climate Adaptation Actions for Urban Forests and Human Health)' 보고서를 공동 작성해 기후변화 대응과 도시 내 녹지를 통해 지역사회의 건강을 증진할 방안을 제시했다. 미국 로버트 우드 존슨 재단(Robert Wood Johnson Foundation)의 다학제 연구 리더십 프로그램에서 활동하며, 도시 정책에서 건강 증진을 위한 자연 공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네이처 앤드 헬스(Nature & Health)’ 이니셔티브와의 협업을 통해 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예: "Walk with a Doc"와 "Yoga in the Park")를 제안해 도시에서 쉽게 자연을 접하며 일상에서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2024세계산림치유포럼에서 발표 중인 워싱턴 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 캐슬린 울프 교수

자연과 경제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


캐슬린 울프 교수는 도시 환경에 존재하는 자연 공간이 인류의 건강과 경제에 미치는 가치를 수십 년간 해 왔다. 그 과정에서 정책 입안자, 공무원, 도시 지도자들을 만나면 “비용은 어떻게 되는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어떤 가치가 있는가?”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자연이 주는 가치를 금전적 가치로 환산하고 이를 정책 결정에 반영할 필요성이 분명히 있다. 경제적 분석과 평가가 도시 정책과 투자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도시의 공원과 녹지 공간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다양한 긍정적 영향을 근거로, 자연과 경제의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도시 숲'은 복잡한 소유 구조와 불확실한 시장 역학을 지니고 있어


도시 안의 자연 요소들, 공원, 거리의 나무 등은 물리적으로 만질 수 있는 가치가 아니다. 도시 숲의 가치는 공기의 질,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사회적 유대감 형성, 심리적 안정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시민들은 공원의 나무를 ‘소유물’로 여긴다. 공원의 나무에 대한 깊은 소유감을 느끼고, 나무를 베는 작업을 할 때 “우리의 나무를 왜 자르는가?”라고 묻는 경우가 많다. 도시 숲은 복잡한 소유 구조와 불확실한 시장 역학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경제적 평가가 더욱 어렵다.


'공간 가치 분석'으로 경제적 가치를 증명하다


울프 교수는 자연이 가지는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는 대표적 방법으로 ‘공간 가치 분석’을 예로 든다. 부동산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부동산 가치를 평가할 때 주변의 자연 환경이 영향을 중요하게 미친다는 점에 근거하고 있다. 녹지 공간이 가까운 주택이나 공원 전망이 좋은 아파트는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자연 경관이 보이는 호텔 객실의 요금이 더 높다. 이 사례들은 자연이 단순히 미학적 가치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경제적 가치를 창출함을 증명한다.


건강과 환경 보호가 경제적 가치로 직결


자연은 대기 및 수질 오염을 줄여서 사회 전체의 건강을 개선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울프 교수는 대기와 수질 오염 저감을 통해 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각국의 환경 규제 정책이 오염 물질 감소를 강제함으로써 자연 보호와 경제적 혜택을 동시에 얻고 있다. 이는 건강과 환경 보호가 경제적 가치로 직결되는 좋은 예이다. 정책 입안자들이 환경 규제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고려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비용 회피 전략'으로 녹지 인프라는 매우 유용


'비용 회피'는 도시 환경에서 자연 기반의 환경 조성이 경제적으로 중요하다는 개념이다. 빗물관리를 예로 들면, 전통적 인프라 확장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빗물을 흡수하는 녹지 인프라는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빗물 문제를 해결한다. 경제적 비용을 줄이면서 자연의 혜택을 누리는 사례다. 도시를 개발할 때 비용 회피 전략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경제적 관점에서 자연이 주는 건강 혜택은 매우 중요


울프 교수는 자연과 건강 간의 상관 관계에 주목한다. 자연은 사람들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구에 따르면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 신체 활동 증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심혈관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의 예방 및 개선으로 이어진다. 장기적으로는 의료비 절감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자연이 주는 건강 혜택은 경제적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연과 상호작용으로 비용 절감 효과


자연과 상호작용은 특히 노인 요양 시설과 같은 장소에서 효과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자연 공간을 조성한 요양 시설에서는 노인들의 우울증과 스트레스가 줄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해 삶의 질이 개선된다. 자연이 심리적 안정을 제공해 약물 사용을 줄이고,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 결과는 자연이 인간의 정신 건강을 개선하며 약물 사용 감소와 관련 치료 감소라는 상당한 비용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이는 요양 시설 운영에 있어 경제적 혜택을 창출할 가능성을 말해 준다.


산림치유 효과는 경제적 관점에서 의미


산림치유와 같은 자연 기반 치료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치료법을 보완할 가능성이 크다. 한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및 북유럽 지역에서 산림치유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며, 이는 약물이나 의료적 치료의 대안임을 시사한다. 산림치유가 가지는 치료 효과는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 밝혀지고 있고, 경제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도 의미가 있다.


자연에 대한 경제적 가치 평가 모델 정립으로 자연의 중요성 입증


자연의 가치를 경제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연구하기 위해서는 다학제적 협력이 필요하다. 자연과 경제의 관계를 연구하는 환경학자, 디자이너, 경제학자, 정책 입안자 등이 협력해 자연의 가치를 입증하고, 이를 정책적 가치로 확대하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연구의 신뢰성과 실용성을 높일 수 있고, 자연 자원의 경제적 가치를 다양한 분야에 반영할 수 있다. 울프 교수는 현재 진행 중인 많은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자연의 가치를 입증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시 계획과 개발 전략에 반영할 수 있는 경제적 평가 모델이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제적 가치 평가 모델의 정립과 협력을 통해 자연의 중요성을 입증하는 연구는 향후 정책 방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Rated 0 out of 5 stars.
No ratings yet

Add a ratin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