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오픈넷03] 목포MBC | 태양광으로 밥 짓는 마을..영암의 '에너지 자립 실험'

2026-01-30 목포MBC 안준호 기자

"전남 지역 재생에너지 발전소가 빠르게 늘면서 전력망 수용 용량이 한계에 이르자, 한전은 2031년까지 신규 설비의 계통 접속을 제한한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공용 변압기 등을 활용한 평균 50kW 이하 소규모 발전만 전력 판매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마을회관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 해마다 470만 원 수익


이재명 정부는 주요 국정과제로 마을 공동체가 주도하는 이른바 '햇빛소득마을'을 오는 2030년까지 2천5백 곳 이상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암의 한 시골마을에서는주민들이 직접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며'에너지 자립 마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40여 가구가 모여 사는 영암의 한 시골마을입니다. 점심시간이 되자 공용급식실에 모인 어르신들이 떡국을 나눠 먹습니다. 이 마을 공용급식실의 운영비는 태양광 발전 수익으로 충당되고 있습니다. 2년 전, 주민들은 햇빛발전협동조합을 만들고 마을회관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했습니다.


25.5kW 규모의 발전 설비를 구축하는 데 군비와 함께 780만 원의 마을 운영기금이 투입됐습니다. 연간 발전량은 3만1천7백여 kWh. 이를 통해 해마다 470만 원 가량의 수익이 발생해 마을 급식 등 주민 복지에 쓰이고 있습니다. 이른바 '에너지 자립 마을'입니다.


"태양광을 해 가지고 우리 마을에 급식, 날마다 밥해서 먹어요. 급식해서 먹어요."(최순희, 영암군 서호면 송산마을)


"마을회관이 좀 작은데 저희들이 (설비용량이) 25.5kW밖에 사실 안 돼요. 저희들 생각 같으면 한 50kW 했으면 좋을 건데."(전철희, 영암군 서호면 송산마을 이장)


인근의 또 다른 마을에서도 같은 시기 주민들이 1천2백만 원을 출자해 36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했습니다. 영암군은 정부의 햇빛소득마을 정책에 맞춰 관내 50곳에 이 같은 에너지 자립 마을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한전, 2031년까지 신규 설비의 계통 접속 제한


영암군은 에너지 취약계층이 많거나 고령화가 높은 마을을 우선 선정해 에너지 자립 마을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하지만 과제도 있습니다.


전남 지역 재생에너지 발전소가 빠르게 늘면서 전력망 수용 용량이 한계에 이르자, 한전은 2031년까지 신규 설비의 계통 접속을 제한한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공용 변압기 등을 활용한 평균 50kW 이하 소규모 발전만 전력 판매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영암군은 한전에 지역 계통 연계 자료를 요청하고,기후에너지환경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할 계획입니다.


"한전 선로 문제로, 부족 문제로 계통 연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통 접속 허용을 좀 풀어달라. 규제를 풀어 달라는 쪽으로 요구를 할 부분이고요."(김상곤, 영암군청 에너지정책팀장)


지역이 생산한 에너지를 지역이 소비하는 '지산지소' 정책. 전남의 주민 주도형 에너지 자립 마을이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편집자 주

기후변화를 밝혀 낸 과학자, 위기 적응과 대응에 나선 당국, 그리고 정책을 분석하고 소식을 알리는 활동가와 기자들, 그 비판과 대안을 찾는 기후 시민들이 있어 미래가 있다. [오픈넷03]은 언론이나 매체를 통해 알려졌던 보고서, 제안, 뉴스, 기록들을 모으고 교류하는 연재기사다. 뉴스 현장보다는 두고두고 곱씹어 봐야 할 정보나 언제 다시 봐도 필요한 시각과 관점을 모아 밑줄 쳐 가며 다시 읽고 공유하는 오픈된 네트워크 공간이다. 이번 주에는 목포MBC 보도국에서 제작한 기사를 싣는다. '행복한 지역 소식을 여러분께 전하는 내 곁에' "목포MBC"와 기후 전문 미디어인 "플래닛03"은 뉴스 제휴를 통해 상호 콘텐츠 교류를 하고 있다.


지난 기사


[기획보도_기후가 바꾼 농업, 섬에서 시작된 전환]


댓글

별점 5점 중 0점을 주었습니다.
등록된 평점 없음

평점 추가

ㅇㅇㅇ

회원님을 위한 AI 추천 기사

loading.jpg

AI가 추천 기사를
선별중입니다...

loading.jpg

AI가 추천 기사를
선별중입니다...

loading.jpg

AI가 추천 기사를
선별중입니다...

유저별 AI 맞춤 기사 추천 서비스

로그인한 유저분들께만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유저 찾는중..

유저 찾는중..

유저 찾는중..

유저 찾는중..

유저 찾는중..

유저 찾는중..

유저 찾는중..

​이 기사를 읽은 회원

​로그인한 유저들에게만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 가능합니다.

이 기사를 읽은 회원

유저 찾는중..

유저 찾는중..

유저 찾는중..

유저 찾는중..

​로그인한 유저분들께만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유저별 AI 맞춤
기사 추천 서비스

로그인한 유저분들께만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ㅇㅇㅇ

회원님을 위한 AI 추천 기사

loading.jpg

AI가 기사를 선별하는 중입니다...

loading.jpg

AI가 기사를 선별하는 중입니다...

loading.jpg

AI가 기사를 선별하는 중입니다..

bottom of page